문재인 정부가 '12·28 한일 위안부 합의' 재검토에 착수했다.

외교부는 31일 "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 위원들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에게 위촉장을 받은 뒤 첫 회의를 했다"고 밝혔다. TF에는 한일관계·국제정치·국제법·인권 분야 민간위원과 외교부 관계자 등 모두 9명이 참여한다. 위원장은 오태규 전 관훈클럽 총무(전 한겨레 논설위원실장)를 선임했다.

TF는 월 2회 비공개회의를 갖고 위안부 합의 관련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하고 평가한 뒤 올해 안에 최종 결과를 외교부 장관에게 제출할 계획이다. 2015년 위안부 합의를 위한 박근혜 정부와 일본 간 협의 과정과 합의 내용 전반의 사실관계를 점검한다.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 조사 과정에 피해자와 관계자들의 의견도 청취한다.

한일 양국이 소녀상 철거를 이면합의했다는 의혹, 합의 내용에 '최종적' '불가역적'이라는 단어가 왜 들어갔는지도 조사대상이다. 오태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5년 합의를 두고 피해자들이 왜 반발하는지, 그들의 생각이 합의 과정에 충분히 투영됐는지 등을 살피겠다"며 "위안부 합의에는 국내적·국제적 문제, 인권적 문제, 법률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TF 활동 결과는 위안부 합의 파기 여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아직 문재인 정부는 재협상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2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특사 자격으로 청와대를 방문한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 일행을 만난 자리에서 "(위안부 합의는) 무엇보다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이 받아들이지 않고 계시다"며 "이런 점을 양국이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