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나영 기자
항만 노사정이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노조는 무분규를, 사측은 일자리 확대를 약속했다.

항운노련과 해양수산부·한국항만물류협회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글로벌 해양강국 도약을 위한 항만 노사정 상생협약식’을 개최했다. 협약식에는 김영춘 해수부 장관과 지용수 항운노련 위원장·손관수 물류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항만 노사정은 평균임금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항에서 희망퇴직자가 발생하면 항만현대화기금을 활용해 생계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포항항은 현대제철·동국제강의 당진 이전과 포스코 해외진출 등으로 물동량이 감소하고 있다. 이는 항운노동자의 소득감소로 이어졌다.

노사정은 또 항만하역업계의 경영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비상용화 항만의 부두운영회사(TOC)가 항만현대화기금으로 적립하고 있는 부두 임대료 10%를 5년간 한시적으로 면제하기로 했다. 해수부는 임대료 면제로 물류업계 차원에서 향후 5년간 약 100억원의 감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봤다.

항만물류협회에 등록된 하역회사들은 신규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앞으로 5년간 채용인원을 애초 계획(2천여명)보다 20%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채용인원은 2천400여명으로 증가하게 된다. 항만의 노무공급 주체인 항운노련는 무분규를 선언했다.

김영춘 장관은 “해운항만산업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항만 노사정의 상생관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이 우리나라가 글로벌 해양강국으로 도약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용수 위원장은 “세계 경제 침체와 지난 정부의 정책 부재로 한진해운 사태가 발생해 해운항만산업이 위축됐다”며 “협약식을 계기로 해운항만산업이 활력을 되찾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손관수 회장은 “협약식을 통해 노동자들의 적정 임금을 유지할 수 있는 토대를 확보하고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하역사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