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이 정부의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기 지침을 거스르는 행보로 노동계와 마찰을 빚고 있다.

16일 발전산업노조에 따르면 현재 회사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임금체계 합리적 개편방안을 위한 설명회’를 하고 있다. 문제는 설명회가 성과연봉제 운영기간을 연장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이다. 노조는 현장에서 배포되는 설명회 자료를 근거로 제시했다.

자료에는 성과연봉제 폐기시 회사가 정부에 반납해야 할 인센티브 액수가 명시돼 있다. 회사는 자료에서 “내년에는 어차피 직무급 임금체계로 개편”된다거나 “올해만 성과연봉제를 유지하면 인센티브 반납을 안 해도 된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성과연봉제를 유지할 경우 손해를 보는 10% 가량의 직원을 상대로 손해액 보전계획도 밝혔다.

회사는 지난해 4월 교섭대표노조인 한국동서발전노조와 성과연봉제 도입에 합의했다. 노사 합의로 조기도입이 결정되면서 정부로부터 인센티브를 받게 됐다. 그런 가운데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16일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폐기를 결정했다. 노조 동의 없이 성과연봉제를 도입한 기관은 취업규칙을 개정하고, 노사가 합의한 곳은 노사 자율로 성과연봉제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했다.

동서발전노조는 지난달 19일 회사에 공문을 보내 성과연봉제 폐지를 위한 임금교섭을 요구했다. 동서발전이 정부 지침을 정반대로 거스르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발전노조는 성명을 내고 “지난해 성과연봉제 도입으로 간부들에게까지 수백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 상황에서 회사가 제 주머니에 들어온 돈을 뱉어 내기 싫어 정부 결정에 반기를 들고 있다”며 “동서발전은 꼼수 설명회를 중단하고 성과연봉제 페지 절차를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