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했다.

조 후보자는 13일 노동부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를 통해 “본인의 임명 여부가 정국 타개의 걸림돌이 된다면 기꺼이 노동부 장관 후보 사퇴의 길을 택하겠다”며 “이 선택이 부디 문재인 정부의 성공에 보탬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의 입장 발표는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난 후에 나왔다.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대통령 면담 뒤 “우 원내대표가 대통령께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처리 등 국회 정상화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요청했다”며 “이런 조치가 취해진다면 책임 있게 국회를 정상화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다.

국회 정상화를 위한 정치적 상황 변화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치면서 불거진 전문성·도덕성 논란이 결국 조 후보자 사퇴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차기 노동부 장관 후보자는 정치인이 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다시 내정 절차를 시작해야 하는 청와대로서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국회의원 출신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단 한 명도 낙마하지 않았다.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하길 기대하는 청와대의 선택지가 많지 않다는 뜻이다.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노동부 장관 후보자로 유력하게 거론됐던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과 환경노동위 여당 간사인 한정애 의원 이름이 다시 거론되는 이유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조 후보자와 함께 야당의 사퇴 요구를 받았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임명했다. 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과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도 임명장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