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유니온

청년단체들이 5일 지역 경총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며 재계 비판에 나섰다.

청년유니온은 ‘8차 전원회의’가 열린 이날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적용을 주장한 재계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서울 마포구 한국경총을 포함해 경기·인천·광주·대구·경남경총 등에서 진행했다. 앞서 지난 3일 진행된 제7차 최저임금위원회 전원회의에서 재계는 소상공인 대책으로 ‘8개 업종 차등지급안’을 요구했다. 소상공인이 많은 △PC방 △편의점 △슈퍼마켓 △주유소 △이·미용업 △일반음식점업 △택시업 △경비업에서는 최저임금을 인상률의 2분의 1 수준으로 적용하자는 것이다.

청년유니온은 “최저임금을 결정하는데 어떤 업종에서 일하는지 어떤 목적으로 일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며 “차등적용으로 일의 귀천을 나눠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청년유니온은 “최저임금 본연의 목적은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해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꾀하는 것”이라며 “이 목적에 비추어 최저임금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알바노조는 앞서 4일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이 주최한 최저임금 토론회를 찾아 이 의원이 최근 한 발언에 항의했다. 알바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소상공인 최저임금 토론회에서 이언주 의원은 소상공인들에게 "최저임금이 인상됐을 때 피해 업체와 상생대책으로 인해서 수혜를 받는 업체가 만약 일치한다면 최저임금을 인상 안 하는 것이 맞는 것”이라며 “최저임금 문제는 그것대로 해결해야지 다른 것(상생대책) 가지고 하는 꼼수에 속아 넘어가면 절대로 안 된다”고 말했다. 알바노조는 “최저임금을 올리지 않으면 영세자영업자 문제도 해결되지 않는다”며 “재벌들에게 대들 생각도 못 하면서 알바들만 쥐어짜겠다는 태도는 비겁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