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위원들이 내년 최저임금을 155원 인상하고 업종별로 차등해서 적용하자고 요구한 것과 관련해 노동·시민·사회단체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3일 노동계에 따르면 최저임금 만원 비정규직 철폐 공동행동에 소속된 단체들은 이날 한국경총을 규탄하는 전국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자위원 요구안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대구경총·대전충남경총과 최저임금위 7차 전원회의가 열린 서울 중구 메트로타워 앞에서 "저임금 비정규직을 우롱하는 요구안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총을 비롯한 사용자단체들이 가구생계비를 기준으로 최저임금을 정하고, 소상공인·중소영세상인 대책을 함께 논의하자는 노동자위원들의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며 "최저임금 심의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내년 최저임금액 결정을 공익위원과 노동자위원들에게 위임하라"고 주장했다.

사용자위원이 최저임금 차등적용을 요구한 업종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반발도 거세다. 전택노련은 이날 성명을 내고 "택시사용자들이 소정근로시간을 줄이고 노동자들이 돌려받아야 할 부가세 경감분을 최저임금에 산입시키면서 택시노동자들은 최저임금이 인상돼도 그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며 "사용자위원들은 155원 인상을 제시하는 것도 모자라 일부 업종에 최저임금을 차등적용해 저임금 일자리를 고착화하려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최저임금위 사용자위원들은 지난달 29일 6차 전원회의에서 편의점·PC방·택시업·경비업·이미용업·일반음식점업·슈퍼마켓·주유소 8개 업종에 최저임금을 차등적용하자고 요구했다. 인상안 규모는 올해(6천470원)보다 155원(2.4%) 인상된 6천625원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