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우정사업본부가 '박정희 전 대통령 탄생 100주년 기념우표' 발행을 강행하자 공무원들이 발행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국가공무원노조와 우정본부 공무원들로 구성된 노조 미래창조과학부지부(우본)는 22일 오전 서울 광화문 국민인수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정희 전 대통령 기념우표 사업은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박 전 대통령 기념우표 발행은 보편적 우편·금융서비스를 수행하는 우정사업본부 이미지와 직원들의 자부심을 심대하게 훼손한다”고 반발했다.

박정희 대통령 100주년 기념우표 사업은 지난해부터 추진됐다. 경북 구미시가 지난해 4월 우정사업본부에 기념우표 발행을 요청하자 우정사업본부는 같은해 5월 우표발행심의위원회를 열어 우표 발행을 결정했다. 우정사업본부는 30일까지 디자인 도안을 확정하고 다음달 10일 인쇄 발주를 거쳐 9월15일 우표를 발행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기념우표 발행 일정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전 대통령 기념우표 발행이 우표류 발행 업무처리 세칙 위반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세칙에 따르면 정치적·종교적·학술적 논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 기념우표를 발행할 수 없다. 지부는 “박 전 대통령은 친일·쿠데타·유신독재로 논쟁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기념우표 발행의 소재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지난 13일부터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우표 발행 중단을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기념우표 발행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의견서를 국민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