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동절에 발생한 삼성중공업 크레인 전도사고와 관련해 경남지역 노동·법률단체가 피해노동자·사고당사자에 대한 법률지원을 한다. 사고 원인과 책임을 현장 노동자에게 물은 경찰 수사를 수용하지 않고 삼성중공업에 사고 책임을 묻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마련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0일 오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해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이 구속되도록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공동대책위는 이날 민변 경남지부와 함께 법률지원단을 구성했다. 사고 피해노동자의 민사상 법률지원뿐만 아니라 사고당사자 지원도 할 방침이다. 공동대책위 관계자는 "다단계 하도급구조에서 안전을 관리하고 책임져야 할 삼성중공업의 책임을 배제하고 현장 노동자에게 사고 책임을 덮어씌운 경찰 수사를 인정할 수 없다"며 "경찰로부터 사고 책임자로 지목받은 크레인 기사가 또 다른 피해자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공동대책위는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차원에서 준비 중인 삼성중공업 크레인 사고 진상규명 활동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또한 사고 후 고용노동부 작업중지 명령에 의해 일손을 놓았던 하청노동자들이 휴업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경찰은 지난 15일 삼성중공업 조선소장을 비롯한 원청업체 직원 17명과 협력업체 직원 8명 등 25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형사입건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사고발생의 직접 원인을 제공한 삼성중공업에게는 책임을 묻지 않았다"며 "꼬리 자르기 수사"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