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가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해직자 원직복직 쟁취 노숙농성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은영 기자
노조활동을 하다 해직된 공무원들이 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에 들어갔다.

전국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가 15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해직자 원직복직 쟁취 노숙농성 결의대회를 열고 “문재인 정부가 내건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슬로건이 실현되려면 공무원 해직자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정부에 136명 해직자 복직을 주문했다.

조창형 노조 회복투 위원장은 “노조 설립과 노동기본권 사수투쟁으로 136명의 조합원이 해고되고, 3천여명이 징계를 받았다”며 “불의에 맞서 투쟁한 해직자들의 원직복직 투쟁은 당연한 요구로, 오늘부터 청와대와 대국회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2009년 설립된 이후 해직자의 조합원 자격을 이유로 설립신고를 5차례 반려당했다. 올해 1월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노조 관련 해직공무원 등의 복직 및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 제정안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계류돼 있지만 처리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특별법은 18대·19대 국회에도 제출됐으나 폐기됐다.

이재섭 노조 부위원장은 “노동자들의 생존 문제가 시급한 과제”라며 “문재인 정부는 공무원노조 해직자를 포함해 모든 해고자가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위원장은 “노조활동에 대한 극렬한 탄압과 격렬한 저항의 결과물이 바로 해직”이라며 “해직자의 대부분이 노무현 정권 때 해고된 만큼 문재인 정부가 결자해지해 주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