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경기지부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경기지부가 경기도와 경기도인재개발원에 기존 단체협약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용역업체 노동자들의 여름휴가를 유급으로 보장하고 조합원 교육시간을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시간으로 인정할 것을 촉구했다.

서울경기지부는 30일 오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가 직접고용을 앞두고 노조 길들이기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경기도와 경기도인재개발원은 노사가 각각 2012년과 2014년 단체협약을 체결해 조합원교육과 유급하계휴가를 시행해 왔다.

그런데 경기도와 인재개발원은 지난해 용역비에서 여름휴가를 간 만큼의 인건비를 삭감했다. 경기도는 조합원교육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노조는 “발주기관이 노사 간 교섭에 개입해 단체교섭권을 무력화하려 한다”며 “공공기관이 간접고용 노동자를 직접고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경기도가 미리 노동조합을 길들이겠다는 의도”라고 말했다.

노조는 “현재 경기도의회는 경기도 공무원의 특별휴가를 늘리는 조례안을 발의 중”이라며 “용역노동자의 하계휴가는 인정하지 않으면서 공무원의 특별휴가를 늘리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냐”고 비판했다. 노조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참여하는 공동추진기구를 설치해 정규직화를 논의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