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비정규직연대회의
5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남양주 다산신도시 타워크레인 전도사고가 노후장비와 무리한 공사일정, 안전검사 미비 때문에 발생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3일 한국노총 비정규직연대회의 전국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위원장 정회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4시40분께 남양주 다산신도시 아파트 현장에서 18톤 규모의 타워크레인이 아파트 11층 높이에서 꺾여 부러졌다. 이 사고로 작업 중이던 노동자 5명이 추락해 3명이 숨지고 2명이 다쳤다. 사망자 3명과 중상자 1명은 타워크레인설·해체노조 조합원이다. 이날 노동자들은 현장에서 텔레스코핑 케이지를 유압잭으로 들어올린 상태에서 마스트(몸체)를 설치하던 중 타워크레인이 전도돼 추락하면서 변을 당했다.

전날 사고현장을 확인한 정회운 위원장은 "서류상에는 사고가 난 타워크레인이 2010년식으로 나와 있지만, 20년도 더 된 장비로 보인다"며 "새 장비처럼 보이기 위해 도장을 여러 번 칠했지만 노후장비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무리한 공사일정도 사고 원인으로 지목했다. 그는 "평소 같으면 작업을 마무리할 시간인 오후 4시40분에 마스트를 겨우 한 단 올리는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났다"며 "작업지시대로 마스트 3개를 다 올리려면 밤 9시까지 했어야 하는 작업"이라고 비판했다. 공기를 맞추려 일정에 쫓기며 작업을 하다 사고가 났을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얘기다. 정 위원장은 "노후장비 문제점이 제일 크고 현장에서 무리하게 공사일정이 강행됐던 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타워크레인 안전검사를 민간위탁이 아닌 국가기관에 의한 검사로 강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건설노조는 "현재 타워크레인 안전검사는 국토교통부가 민간업체에 위탁해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제대로 검사가 이뤄지지 않은 채 타워크레인이 설치되면서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다"며 "사고 경위와 별개로 타워크레인 검사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찰은 현장에 있던 노동자들로부터 "며칠 전부터 크레인 부품이 고장나는 등 이상이 있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