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는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노동자들이 원직복직 요구와 함께 적폐청산 투쟁의 선봉에 설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

노조활동을 하다 해고된 노동자들이 "박근혜 정권 적폐 청산의 출발점은 해고노동자 원직복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해고자복직투쟁특별위원회(위원장 봉혜영)는 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고노동자들은 원직복직과 적폐 청산투쟁의 선봉에 설 것을 결의한다"고 밝혔다. 전해투는 이날 오전 대표자회의를 열고 "조기 대선 국면과 새 정부 출범 후 노동적폐를 해소하는 데 앞장서자"는 취지의 시국선언문을 채택했다.

봉혜영 위원장은 "박근혜는 구속됐지만 투쟁하는 노동자는 여전히 현장에서 탄압받고 있고 해고자들은 아직도 길 위에서 싸우고 있다"며 "박근혜 정권을 무너뜨리는 데 앞장섰던 노동자들이 현장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면 새로운 대한민국이 시작됐다고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해고노동자들은 "세상을 바꾸는 밑거름이 된다는 각오로 복직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김숭식 철도해고자원직복직투쟁위원회 조직부장은 "성과연봉제 도입을 막고 철도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노조 투쟁 과정에서 188명의 해고자가 발생했다"며 "우리의 복직이 철도공공성을 지키고 강화시키는 거름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고광식 전국공무원노조 희생자원상회복투쟁위원회 위원장은 "공무원도 노동자라고 외치며 노조를 만들었다는 이유로 136명이 10년 넘게 해고자 신분으로 싸우고 있다"며 "올해는 현장으로 돌아가고야 말겠다"고 강조했다.

해고노동자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노동개악 폐기·사드 배치 철회·최저임금 1만원·비정규직 철폐와 해고자 원직복직이 정권교체의 선결조건이 돼야 한다"며 "해고노동자들이 나서 적폐 청산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