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GM과의 대우차 매각협상을 둘러싸고 대우차 구성원들간 의견이 '찬반'으로 나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어 노동계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같은 갈등은 5일 대우차노조 정상화추진위가 최근 'GM매각반대 대표단' 미국 파견에 대해 금속산업연맹에 직접 항의에 나서면서 드러났다. 산하 조합원들이 상급단체인 금속산업연맹 앞에서 항의집회를 갖기는 이번이 처음.

정상화추진위, 사무노위는 이날 오전 용산구 금속산업연맹 앞에서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통해 "GM매각 반대투쟁이 부평공장 존폐와 직결, 심지어는 대우차 파산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며 "대우차 조합원의 생존권 기반을 파괴하고 있는 금속산업연맹과 노조 집행부가 진정 조합원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고 있으며, 정상화 의지가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GM매각 반대투쟁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정상화추진위는 4∼5일 'GM매각반대 대표단' 활동 중지, GM매각 반대투쟁 철회에 대한 서명운동을 가진 결과, 전체 조합원 4,172명 중 3,362명(80.6%)가 찬성을 했다고 제시했다. 이들은 금속산업연맹을 직접 방문해 이같은 내용의 '투쟁노선 전환 요청서'를 전달했다.

그러나 금속산업연맹은 이들의 항의에 대해 "해외매각 반대투쟁만이 대우차를 살리는 길"이라며 "GM매각반대 대표단 활동은 계속될 것"이라고 설득에 나섰다. 전재환 연맹 사무처장은 "GM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동아시아를 공략하기 위한 생산기지로 대우차 공장을 선별인수하겠다는 것으로 이는 부평공장 폐쇄를 전제한 것"이라며 "연맹은 부평공장과 조합원을 살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번 상급단체에 대한 항의집회로 의견차이가 분명하게 확인된 상황에서 금속산업연맹과 대우차 조합원들이 어떤 해법을 찾아낼 수 있을 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