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헌법재판소 탄핵 인용 뒤 각 정당 주요 대선주자들이 경선 체제에 돌입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더불어민주당 경선후보 등록을 마쳤고, 이재명 성남시장은 시민들의 경선 참여를 주문했다.

“중위임금 120% 수준 좋은 일자리 만들 것”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는 올해 1월 발표한 일자리정책을 통해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와 노동시간단축 일자리 50만개를 창출하는 한편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에 일자리 상황실을 만들고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현황판을 설치해 직접 일자리를 챙기겠다고 덧붙였다.

문 전 대표는 이날 “21세기 한국형 일자리 뉴딜을 제안한다”며 “공공부문에서 일자리를 창출해 민간부문 일자리를 늘리는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에는 14명의 위원이 함께한다. 김진표 캠프 선거대책위원장·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유웅환 전 인텔 수석매니저·김인선 서울시동부여성발전센터장이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이 밖에 박수근 한양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정기섭 개성공단입주자회 회장이 위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위원은 추가될 예정이다. 김진표 일자리위원회 공동위원장은 “고용노동부·국세청·통계청이 고용통계를 세분화·지수화하도록 해서 일자리 현황판을 마련할 것”이라며 “중위임금 120% 수준인 225만원을 좋은 일자리로 분류하는 등 임금수준별로 일자리를 관리해 좋은 일자리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안희정 “대개혁·대연정·대통합” vs 이재명 “선 청산 후 통합”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과 세대, 이념을 초월해 사랑받고 통합과 번영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여는 대통령이 되기 위해 도전한다”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대개혁·대연정·대통합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당의 후보로 확정된다면 그 즉시 연정협의체를 구성하고 합의할 개혁과제를 선별해 다른 당과의 연정 협상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선후보로 등록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에 승복하지 않는 등 단 하나의 적폐도 청산되지 않았고 적폐세력 그 누구도 반성하지 않았다”며 “촛불혁명 완성을 위해 경선후보들은 선 청산 후 통합 원칙을 밝히고 야 3당·촛불시민과 함께하는 민주연합정부를 구성하겠다고 약속하자”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 문패만 바꾸는 정권교체가 아니라 진짜 정권교체를 원한다면 선거인단에 등록해 이재명을 당 후보로 만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별관에서 KBS·MBC·SBS·OBS·YTN 등 방송 5사 합동 후보토론회를 한다.

심상정, 중앙선관위에 첫 대선 예비후보 등록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는 이날 오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가장 먼저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심 후보는 등록을 마친 뒤 소감을 통해 “국민의 힘으로 박근혜 정권을 몰아냈고 이제 60년 묵은 박정희 체제를 끝내는 대장정에 나서야 한다”며 “부패하고 지속불가능한 재벌독식 경제와 이를 연명시켜 온 기득권 정치를 근절하고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정의로운 정부를 세우겠다”고 다짐했다. 심 후보는 세월호 안산합동분향소를 참배한 데 이어 춘천교도소에 복역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면회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경선룰을 의결했다. 17일 여론조사(책임당원 70%+일반국민 30%)를 통한 예비경선(컷오프)을 거쳐 상위 3명을 남기되, 이달 말 경선 여론조사(책임당원 50%+일반국민 50%) 직전까지 추가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특례규정을 두는 방안이다. 기존 대선주자들은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를 염두에 둔 경선방식이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