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적폐 청산에 나서기 위해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 이달 25일과 세월호 참사 3주기를 앞둔 다음달 15일 대규모 집회를 열고 최저임금 1만원 인상과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한다.

비상국민행동은 12일 성명을 내고 "주권자 힘을 확인한 촛불시민들은 남은 과제를 잊지 않고 있다"며 "적폐 청산과 박근혜 구속, 세월호 진실규명과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광장에 모이겠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이 파면됐지만 촛불시민들의 요구는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비상국민행동의 판단이다. 국정농단 사태 배후자로 꼽히는 재벌에 대한 처벌이 이뤄지지 않았고, 세월호 참사를 방조하고 진상규명을 방해한 정권의 실상이 드러나지 않은 데다, 언론사를 손에 쥐고 언론자유를 침해한 사태에 대해서도 유죄 판명이 나지 않았다는 것이다.

비상국민행동 관계자는 "촛불을 끄는 순간 기득권 정치세력들은 변화를 바라는 촛불시민의 염원을 팽개치고 자기셈법에 따라 이 나라를 망가뜨리기 시작할 것"이라며 "최초로 대통령을 퇴출시킨 위대한 민중은 사회 변화를 위해 앞으로도 기꺼이 한 걸음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을 구속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다. 비상국민행동은 "(박 전 대통령이) 국가기록물에 손을 대고 증거인멸을 시도하기 위해 그간 청와대에서 버틴 것으로 보인다"며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명백하므로 박근혜를 출국금지하고 구속수사할 것을 검찰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