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 한국노총

한국노총이 대선기획단을 꾸려 '박근혜 정권 심판'과 '친노동자 정권 수립'을 위한 전 조직적 당선운동에 나선다. 한국노총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 컨벤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대선방침을 확정했다.

◇상반기 대선투쟁, 하반기 법·제도 개선과 조직확대=한국노총은 조합원 총투표로 대선 지지후보를 결정한다. 총투표에 앞서 각 정당의 대선후보를 대상으로 노동관계법과 2대 지침(공정인사 지침·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지침), 성과연봉제 등 노동현안 관련 입장과 주요 노동정책을 평가한다. 한국노총 내부 인사와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정책평가위원회에서 이를 맡는다. 평가 결과는 조합원 총투표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자료로 제공한다. 한국노총은 조합원 총투표로 결정된 지지후보와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당선을 위해 전 조직적으로 결합한다.

조합원 총투표 대상은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결정한다. 투표 기간은 헌법재판소 탄핵 인용일 이후 25일째부터 대선 3주 전까지다. 탄핵 인용일 이후 대선 3주 전까지 주요 정당 후보가 결정되지 않을 경우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투표시기를 재조정한다. 단위노조별로 조합원 임시총회를 열어 현장투표를 한다.

한국노총은 대의원대회 직후 사무총국에 대선기획단을 설치한다. 단장은 상임부위원장 중 한 명이 맡는다. 김주영 위원장을 비롯한 임원들은 27일부터 총투표 종료일까지 현장순회를 하며 투표를 독려한다. 4~5월 사무총국 간부들을 지역에 파견해 투표를 돕는다.

김주영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부패 재벌정권 심판과 친노동자 정권 창출, 노동존중 경제민주화, 사회개혁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며 "가진 자들만 챙기고 사회적 약자들을 내팽개치는 정권은 더 이상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노동자 존엄을 회복하는 대선투쟁에 나서자"고 당부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정권교체라는 취지에 맞게 투표대상에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을 빼자"는 의견이 나왔지만 "모든 정당을 대상으로 투표한다"는 원안이 통과됐다. 김 위원장은 "그동안 정치문제로 한국노총이 여러 번 갈라졌는데, 조금씩 의견을 좁혀 가면 하나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각 당에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답을 받아 보면 그때 또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100만 조합원 총투표 성사로 부패재벌과 박근혜 정권을 심판하고, 노동이 존중받는 평등복지국가를 건설하자"는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한국노총은 올해 사업계획도 확정했다. 상반기에 대선투쟁에 주력한다면, 하반기에는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을 비롯한 노동관계법 개정과 제도개선 투쟁, 조직확대 사업에 집중한다.

한국노총은 특히 비정규직·취약계층 조직화에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이달 사무총국을 개편하면서 미조직비정규사업단을 신설한 이유다. 미조직비정규사업단은 조직활동가 양성과 미가입 노조 조직화, 조직 내 비정규직 조직화 사업을 한다.

◇여성·비정규담당 포함 부위원장 29명 선출=대의원대회에서는 위원장을 포함한 상임임원의 정계진출을 차단하는 규약 개정안이 통과됐다. 규약 개정에 따라 위원장과 상임임원은 임기 중 특정 정당 당적은 물론 당직겸임을 포함한 정당 활동, 국회의원 등 정당소속 선출직 공직, 국무위원 등 임명직 공직에 나설 수 없다. 위반시 즉각 직무가 정지된다.

한국노총은 이날 최미영 여성담당 부위원장(순천향대 천안병원노조 위원장)과 문현군 비정규담당 부위원장(중부지역공공산업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부위원장 29명과 회계감사 4명을 선출했다. 선출된 부위원장 중 5명 이내로 상임부위원장이 지명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