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가 4차 산업혁명과 고용미래포럼을 21일 발족했다. 전문가들로 구성된 포럼은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사회 전반의 변화를 예측하고 일자리 관련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노사정위는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노사정위 대회의실에서 포럼 발족식을 열고 4차 산업혁명과 고용에 관한 논의를 시작했다.

포럼에는 노동경제와 노동법·직업훈련·고용안전망·복지·조세 분야 전문가 17명이 참여한다.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경영학)·박지순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정연순 한국고용정보원 고용서비스전략본부장·윤희숙 한국개발연구원(KDI) 재정복지연구부장·전병목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조세연구본부장·송위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사회기술혁신연구단장·장석인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눈에 띈다. 좌장은 어수봉 한국기술교육대 교수(산업경영학)가 맡았다.

포럼은 내년 2월20일까지 1년간 △4차 산업혁명으로 어떤 일자리가 생성·소멸될 것인지 △일하는 방식과 고용관계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 △인력수급 전망과 이에 따른 교육·훈련, 사회안전망, 고용·노동법제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 △개별사업장 단위 노사관계와 중앙 단위 사회적 대화는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를 집중 논의한다.

신영철 노사정위원장 직무대행 겸 상임위원은 “독일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들은 4차 산업혁명과 일자리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민·관·학이 협력해 장기간 대규모 연구와 투자를 하고 있다”며 “향후 재개될 노사정 대화에서 4차 산업혁명·일자리와 관련한 실효성 있는 합의를 도출할 수 있도록 전문가들과 사전에 논의해 대응방안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