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정노조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우체국 집배인력 증원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약속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21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우체국에서 정규직 집배원·비정규 집배인력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비정규직을 최대한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 사회적 요구”라며 “정부와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적어도 공공부문에서는 상시적이고 지속적인 업무에 종사하면 정규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정사업본부는 직원 4만2천명 가운데 8천여명이 비정규직이다. 비정규직 비율이 20%에 육박한다. 집배인력으로 한정하면 비정규직 비율은 30%에 이른다. 간담회에 참석한 상시계약직집배원 마찬일씨는 “정규직과 동일한 사업장에서 같은 일을 하지만 급여와 처우는 차별을 받는다”며 “정규직에게는 식비를 지급하고 비정규직은 지급하지 않아 부당하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비정규직 급식비 차별은 가장 서글픈 차별”이라며 “최우선으로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참여정부 당시 우체국 비정규직을 대거 정규직으로 전환했는데 이후 전환이 지속되지 못해 비정규직이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2003부터 2005년까지 3년간 상시계약집배원 2천59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집배원 장시간 노동 개선과 관련해 “집배원은 장시간 노동에 초과근무수당도 받지 않는 무료노동까지 하고 있어 순직자가 많이 발생한다”며 “적절한 재조정을 통해 노동강도를 줄여 나가는 방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동서울우편집중국에서 근무하는 우정실무원 이중원씨는 “우정실무원은 공무원의 35% 정도의 임금을 받는데 최저임금 수준”이라며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국가공무직으로 전환해 월급제와 호봉제를 적용받도록 처우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우정노조는 △상시계약집배원 전원 정규직화 △비공무원 급식비 신설 △과로사 증가에 따른 정규 집배원 증원 △별정우체국법 개정 △우정청 신설 추진을 담은 요구안을 문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 문 전 대표는 “요구들을 대선 정책공약에 반영하겠다”며 “정권교체를 통해 함께 세상을 바꿔 나가자”고 말했다.

이날 문 전 대표는 일일 집배원 체험을 했다. 집배원 유니폼을 입고 우편물을 가방에 담아 용산우체국 인근 A오피스텔 주민들에게 소포와 우편물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