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허권)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이 수위 높은 성희롱 발언 정황이 드러난 서종대 한국감정원장에 대한 처벌을 촉구했다. 노조와 이 의원은 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 원장의 발언은 금융노동자와 여성노동자 전체에 대한 인권유린”이라고 밝혔다.

노동계에 따르면 서 원장은 지난해 여성 직원들에게 “중국 부자가 좋아할 스타일” 혹은 “성노예가 아닌 것을 행복한 줄 알아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반복했다.

현재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감사를 진행 중이다.

허권 위원장은 “공공기관장으로 재직 중인 사람이 함께 일하는 여성노동자들에게 차마 입에 담지 못할 폭언을 일삼아 왔다는 것에 10만 금융노동자와 국민이 충격에 빠졌다”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가해자인 서 원장과 사건 은폐에 가담한 관련자 모두를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정미 의원은 “서 원장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문제를 유야무야 넘어갈 수는 없다”며 “국토부는 서 원장 사건을 조사하고 사실로 드러날 경우 파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서 원장 임기는 다음달 2일 끝난다. 감정원은 차기 원장 선임 절차에 착수했다.

한편 감정원은 해명자료를 통해 “서 원장이 성희롱 발언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가 “문제의 발언은 해당 여직원이 일도 잘하고 용모도 준수해서 사직하지 말라는 취지로 한 말”이라고 입장을 바꿨다. 이정미 의원은 이에 대해 "감정원이 죄책감도 없이 2차 가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