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정치권에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탄원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야당 지도부와 국회의원·자치단체장 등 66명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한상균 위원장에 대한 항소심에서 8년을 구형한 것은 너무 가혹하다”며 “석방하라”고 밝혔다.

탄원에 이름을 올린 국회의원은 추미애 대표·우상호 원내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43명,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등 국민의당 11명, 심상정 상임대표·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6명, 윤종오·김종훈·서영교·홍희락 등 무소속 4명에다 박원순 서울시장·이재명 성남시장이다.

이들은 탄원서를 통해 “집회와 시위는 국민 의사를 나타내기 위해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로서 어떤 이유로도 제약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지난해 민중총궐기나 올해 100만 촛불행진 모두 사회 양극화와 비정규직 문제 등 사회 문제를 해결하자는 국민의 정당한 의사표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동자의 일자리와 건강권, 행복권 보장을 위해 개최한 지난해 민중총궐기는 노동자를 대표하는 민주노총 위원장으로서 불가피한 활동의 하나였다는 것이다.

이들은 “한상균 위원장은 1년 가까운 시간을 가족과 헤어져 감옥에서 보내고 있다”며 “박근혜 정부의 불통정치가 사회갈등을 최고조로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재판 결과가 사회통합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재판부가 합리적인 판결을 내려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욱동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집회 한 번 했다고 내셔널센터 위원장을 8년 구형하는 나라가 어디에 있느냐”며 “한상균 위원장 구속은 1천800만 노동자를 가두는 것으로 반드시 석방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훈 의원은 “석방탄원 서명에 참여하는 국회의원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한상균 위원장이 가족과 노동자의 품으로 돌아오도록 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