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위원장 김상구)와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30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참여하기로 공식 의결했다.

21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금속노조와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각각 정기대의원대회와 비상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서울 강서구 KBS스포츠월드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연 금속노조는 '박근혜 퇴진 금속노조 총파업 방침건'을 의결했다. 노조는 박근혜 정권이 퇴진하지 않을 경우 민주노총 방침에 따라 이달 30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 이달 23~24일 이틀간 파업 찬반을 묻는 조합원 총투표를 한다.

김상구 위원장은 “그동안 파업하며 고생했던 확대간부들에게 어려운 짐을 주는 것을 아닌가 걱정이 된다”면서도 “더 큰 걱정은 중요한 격변기에 깨어 있는 조직된 노동자로서 사회적 역할과 역사적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대의원이 힘 있게 결의해 앞장서서 투쟁하자”고 강조했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는 총파업 안건을 놓고 △찬반투표 대신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결정 △25일 경고파업 △26일 특근 거부 △30일 하루 파업으로 투쟁을 강화하는 수정안이 발의됐지만 부결되고 원안이 통과됐다. 노조는 결의문에서 “뇌물 상납·부정부패·정경유착 연결고리 전경련을 즉각 해체하고 재벌총수를 처벌하라”며 “노동자 피땀을 갈취해 상납한 재벌 청부입법 노동개악과 박근혜표 노동정책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도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비상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비상중집에서 노조는 26일 5차 범국민행동과 촛불집회, 30일 민주노총 총파업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총파업에는 단위노조별로 조합원 15% 이상이 참여한다. 퇴근자·휴무자의 참여를 독려하고 연가를 쓰는 방식으로 조합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로 했다.

노조는 투쟁본부를 설치한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성과연봉제와 의료민영화 정책을 폐기하는 투쟁에도 나선다. 유지현 위원장은“4만8천명의 조합원들을 조직해 박근혜 정권 퇴진 여론을 광범위하게 확산시키기 위해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윤자은·구태우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