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이달 30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정치·경제·사회정책 폐기를 요구하는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17일 오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총파업 돌입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현행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은 정치적 목적을 내건 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보고 있다. 불법 논란을 감수하고서라도 총파업을 하겠다는 결의가 나왔다.

회의 참가자들은 "박 대통령이 버티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검찰조사에 불응하며 시간을 벌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강행 하는 등 통치행위를 계속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정권의 불법파업 딱지 붙이기를 감수하고 투쟁에 앞장서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박근혜 즉각 퇴진, 박근혜 정책 폐기, 민주노총 총파업'이라고 이름을 붙인 안건은 만장일치로 가결됐다.

이날 결의에 따라 민주노총 전 조합원은 30일 4시간 이상 파업에 나선다. 수도권 조합원은 서울에서, 지역 조합원들은 광역시도별로 총파업 대회와 행진을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국민의 명령을 거부하는 불법 대통령을 국민의 힘으로 직접 끌어내리기 위한 민중항쟁에 민주노총이 앞장서겠다는 의미를 담아 총파업을 하겠다"고 밝혔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민의 요구를 듣지 않고 교묘한 술책으로 불법통치를 계속하며 민중의 명령을 거부하고 있는 박근혜를 끌어내리기 위해 투쟁에 나서자"며 "청년학생들은 동맹휴업으로, 교수들은 동맹휴강으로, 농민들은 일손을 놓고 농기계를 끌고 나와 30일을 모든 시민이 함께하는 민중항쟁의 날로 만들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