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총파업을 준비한다.

민주노총은 2일 오후 서울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민주노총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투쟁방향을 결정했다. 긴급하게 열린 회의인데도 단위노조 대표자와 상근간부 600여명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만이 국정농단 사태 해법이라고 보고 이를 위해 총파업 투쟁을 조직하기로 했다. 총파업 돌입시기와 실행계획은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구체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12일 민중총궐기대회를 앞두고 투쟁지침도 발표했다. 박근혜 퇴진 요구를 전면에 내걸고 현장 투쟁을 조직하는 내용이다. 5일에는 시민·사회단체 주최로 열리는 하야 촉구 범시민대회에 조합원들을 참여시킨다. 12일 민중총궐기에는 조합원을 20% 이상 조직하라고 지시했다. 10만명 이상의 조합원을 서울에 집결시킨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발표한 시국선언문에서 "거국내각은 여야 정치권의 나눠 먹기고, 하야 민심을 잠재우려는 검찰 수사도 사기로 규정한다"며 "박근혜 퇴진이 아닌 그 어떤 방식도 기만이자 국민 무시로 규정하며, 당장 하야하고 (새 대통령을) 다시 뽑자"고 선언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정권퇴진 대투쟁의 시기를 실기하면 필연코 반동세력의 반격이 시작될 것"이라며 "민주노총이 지금 있어야 할 자리는 촛불을 정권퇴진 민주항쟁으로 불러일으키기 위한 가장 앞자리"라고 소리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