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새누리당의 보이콧으로 파행 속에 시작됐다.

국회는 2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국감을 한다. 첫날인 26일 국감은 여당의 불참 속에 야당만의 반쪽짜리로 진행됐다. 당초 법제사법위원회를 비롯한 12개 상임위에서 국감이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새누리당 소속 위원장이 사회권을 쥔 법사위를 포함한 5개 상임위는 개회하지 못했다.

야당 소속 위원장이 있는 환경노동위원회 등 7개 상임위만 국감을 열었다. 환노위 국감에서는 새누리당 간사인 하태경 의원을 제외한 새누리당 의원 전원이 불참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표결에 부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정 의장이 표결 당시 세월호와 어버이연합을 거론하면서 “맨입으로는 안 된다”고 한 녹취록을 공개하면서 “정치흥정이 이뤄지지 않아서 날치기 처리했다고 고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정현 대표는 이날 정 의장이 사퇴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본회의장 앞에서 1인 릴레이 피켓시위를 벌였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정 의장의 발언은 여야가 서로 양보하면서 해결하라고 중재하는 말이었다”며 “민생을 돌보고 정부 실정을 견제하는 국감을 보이콧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닌 만큼 지금이라도 입장을 바꿔 국감에 참여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의당은 논평에서 “여야 대치정국을 풀어내야 할 집권여당 대표가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면 소는 누가 키우라는 말이냐”며 “어떤 의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어버이연합이나 미르재단·K스포츠재단 의혹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국감을 파행으로 몰고 가려는 새누리당의 행태는 청와대 관련 비리의혹을 덮고 백남기 농민 사고도 어물쩍 넘기려는 시도”라며 “새누리당은 국민에게 봉급을 받았으면 조속히 국감에 임해 밥값을 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