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가 불평등 해소를 위해 최고임금제 도입·초과이익공유제 실현·기본소득제 도입 등 3대 대압착 플랜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심 대표는 20일 오전 국회에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대한민국의 존립을 위협하는 내부의 적은 바로 불평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불평등을 해소하려면 고소득층과 저소득층 간 대압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노동시장 안에서는 이른바 살찐 고양이법인 최고임금제를 적용하고 대·중소기업 간 격차해소를 위해서는 초과이익공유제를 실현해야 한다”며 “노동시장 밖에서는 아동(0~5세)·청년(19~24세)·노인(65세 이상) 기본소득제 실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회에 소녀상 건립도 주문했다. 그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는 최종적이지도 불가역적일 수도 없다”며 “한일 시민 모두에게 반인륜적인 전쟁범죄를 기억하게 하는 살아 있는 교과서인 소녀상을 국회에 세우자”고 말했다.

정치 분야 대정부질문에서는 불평등 해소를 위해 청년기본소득 도입 제안이 나왔다.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동의 빈곤과 절규하는 청년세대를 위한 대안에는 생활임금 확대와 청년기본소득 도입이 있다”며 “국회가 생활임금 법제화를 할 때가 됐으며 20대 청년 중 비정규직과 실업자를 대상으로 기초연금에 준하는 청년기본소득을 도입하자”고 강조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박근혜 정권의 인사원칙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에서 비롯된 사태는 외부세력이 아닌 정권 스스로가 만들어 낸 흔들림”이라며 “우병우 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 국민 전체의 여론과 맞서는 이해할 수 없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배숙 국민의당 의원은 “가장 시급한 과제는 검찰개혁”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2006년 김영광 전 검사 사건부터 최근 김형준 부장검사 사건까지 볼 때 검찰의 자체 개혁안은 한계에 와 있다”며 “공직자비리수사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