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영순 건설근로자공제회 이사장(사진 가운데)과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왼쪽 두 번째), 김경선 고용노동부 노동시장정책관(왼쪽 첫 번째)이 8일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만나 건설노동자 퇴직공제 전자카드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건설노동자 퇴직공제 전자카드 시범사업이 다음달부터 서울시가 발주한 100억원 이상 공사현장으로 확대된다. 이들 사업장에서 일하는 건설노동자들은 앞으로 전자카드로 출퇴근을 기록하고 퇴직공제 내역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와 고용노동부·건설근로자공제회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업무협약(MOU)을 맺고 서울시가 발주한 100억원 이상 공사장 30곳에서 전자카드 시범사업을 확대 시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공제회는 지난해 9월부터 서울 3곳을 포함해 전국 6개 사업장에서 시범사업을 했다. 퇴직공제 적용노동자 81.2%가 전자인력관리 시스템에 등록하면서 퇴직공제 이행률도 비슷한 규모의 다른 사업장보다 20%가량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공제회는 “수기로 관리하던 건설현장 출입기록·근로내역을 자동화하면서 인력관리 효율성이 높아졌다”고 진단했다. 서울시는 “건설업체는 현장에 투입된 근로자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근로자들은 임금·퇴직공제와 경력관리까지 가능해졌다”고 평가했다.

이제원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시범사업이 끝나는 내년 하반기에 운영 성과를 분석해 서울시가 발주한 모든 공사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영순 공제회 이사장은 “전자카드 시범사업이 퇴직공제 신고누락을 방지하는 동시에 건설현장 인력관리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보탬이 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