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과거와의 단절"을 선언한 현직 대우조선해양 경영진 역시 분식회계를 저지른 정황이 포착됐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검찰 부패범죄특별수사단은 지난 5일부터 이틀간 회계비리 지시 등의 혐의로 김열중 대우조선해양 부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김 부사장이 올해 초 2015년 회계연도 결산 사업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1천200억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축소·조작한 것으로 보고 있다. 수사 과정에서 영업손실 축소·조작 사실을 인정한 실무진들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사장은 대우조선해양에서 CFO(최고재무책임자)를 맡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영업손실을 축소·조작해 지난해 부채비율을 46.7%에 맞췄다. 자본잠식률이 50% 아래여서 주식시장에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는 것을 피할 수 있었다. 검찰은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 지원을 계속 받기 위해 영업손실 규모를 축소·조작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검찰이 2006~2015년 대우조선해양의 각종 비리를 캐기 위해 조사한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은 지난달 구소기소됐다. 대우조선해양은 같은달 담당 임원 보직해제 및 윤리위원회를 통한 자정노력 등 8대 쇄신안을 내놓으며 "과거와의 완벽한 단절"을 선언했지만 한 달 만에 현직 임원이 회계비리 혐의를 받게 됐다.

검찰이 지난해 5월 취임한 정성립 현 사장까지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우조선해양 부실지원 몸통으로 지목되고 있는 청와대 서별관회의에 대한 의혹도 덩달아 커지는 형국이다.

양순필 국민의당 부대변인은 “정권 실세들이 지원한 대우조선해양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경우 엄청난 후폭풍이 생길 수 있어 이를 막기 위해 누군가 외압을 행사해 회계부정을 저지르도록 했을 것이라는 의혹이 있다”며 “국회가 서별관회의 청문회를 반드시 실시해야 할 이유가 늘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