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버스전용차로에 전기차 진입을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버스업계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난 2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한국에너지공단·전기차협회 주최로 열린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운행 공론화 토론회'가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자동차노련의 반대로 무산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7일 열린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한시적으로 전기차의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운행허용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토론회는 공론화 과정의 일환으로 열렸지만 정작 가장 큰 이해당사자인 버스 노사의 동의를 얻지 못한 채 불발됐다.

버스 노사는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진입 허용이 버스전용차로 도입 취지와 대중교통 활성화 정책에 위배된다는 입장이다. 가뜩이나 버스전용차로 운행 흐름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차 진입까지 허용할 경우 버스 정시성과 신속성이 확보될 수 없다는 것이다.

황병태 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안전지도부장은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통행을 허용할 경우 택시나 산업용 화물차 등 다른 차량들도 버스전용차로 통행을 요구할 게 뻔하다"며 "결국 버스전용차로가 유명무실해지고 교통지옥도가 펼쳐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자동차노련은 승무거부를 해서라도 전기차의 버스전용차로 통행을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위성수 연맹 정책부장은 "경차·소형차 위주의 전기차가 버스전용차로로 진입할 경우 대형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며 "버스운전자들의 운행여건 악화로 피로도가 증가하고 승객에 대한 서비스 질도 떨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 정책부장은 "버스전용차로를 주관하는 부서인 경찰청도 버스 노사의 우려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청은 지난 1일 버스노사가 버스전용차로 전기자동차 통행 여부 관련 민원회신에서 "전기차의 버스 전용차로 통행 허용시 전용차로 정체를 유발해 대중교통체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과 대형사고 위험이 증대될 수 있다는 점, 전용차로 통행질서에 혼란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점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정책 결정이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