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윤종오 무소속 의원의 선거법 위반 혐의 수사를 이유로 현대자동차 현장조직 민주현장투쟁위원회 사무실을 14일 오전 압수수색했다. 같은날 경찰은 시민·사회단체들이 꾸린 2016년 총선네트워크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했다. 정부에 비판적인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 야당 의원을 길들이기 위한 공안몰이가 본격화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20대 총선에서 윤 의원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진 민주현장 사무실과 윤 의원 후원회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이 밖에도 현대자동차 현장 활동가 2명과 윤치용 울산 북구의원·울산중소상인네트워크 관계자 등 윤 의원 주변인 10여명에 대한 압수수색도 이뤄졌다.

검찰은 윤 의원이 공식 선거사무소가 아닌 제2의 장소에서 선거운동을 해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총선 직전인 4월7일 윤 의원이 대표로 있는 마을공동체 동행 사무실과 울산 북국 매곡여성회 사무실, 같은달 14일 공식 선거사무실, 20일 윤 의원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이번으로 네 번째 압수수색이다.

울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은 검찰의 수사가 공안분위기 조성을 위한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노동자 국회의원 윤종오 정치탄압저지 울산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압수수색 대상자 중 다수인 현대차 조합원과 자치단체 노조 활동가 등은 정부의 구조조정과 노동정책에 비판 목소리를 높여왔던 이들"이라며 "노동자 국회의원을 향한 비열한 정치탄압으로 공안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후 노동탄압으로까지 이어가려는 기획수사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경찰은 20대 총선에서 낙천·낙선운동을 벌인 2016 총선네트워크 관련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이날부터 시작했다.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낙선을 목적으로 불법 집회를 개최하고 선거관리위원회에 사전 신고 없이 설문조사 등을 벌여 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이들을 검찰에 고발한 상태다. 네트워크 관계자는 "정부를 비판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정권과 검찰이 정치탄압에 나서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