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서영훈 대표, 이해찬 정책위의장은 7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한국노총 이남순 위원장 등 대표단과금융파업 관련 간담회를 갖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서 대표는 "김대중 대통령의 국가경영철학은 개혁을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이고 노동자들의 정당한 주장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말한 뒤 "여당은 정부와 같이 유기적인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의장은 "감원을 전제로 금융지주회사법을 만든다는 것은 오해이며 그동안 대화가 부족해 이같은 오해가 생겼다는 점을 인정한다"면서 "금융지주회사법을 만드는 것과 은행합병은 별개이며, 합병과 구조조정은 당사자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대해 이 위원장은 "정부가 금융지주회사법으로 강제합병과 구조조정을 한다는 인식이 노동자들 사이에 팽배하다"며 "절차가 힘들더라도 공정하고 투명한 노사간 대화가 이뤄져야 하는데 획일적이고 일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그러나 "우리도 파국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혀 협상의 여지를 남겼고, 조천복 한국노총 사무총장도 "지주회사법 도입은 필요하지만 어느 정도 부실을 정리할 여유를 준뒤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용득 금융산업노조 위원장은 정부측과의 협상 때문에 간담회에 참석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