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새누리당에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불법도입 의혹을 조사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성과연봉제 중단 및 인권유린 진상조사 촉구 결의대회’를 열었다. 노조간부 2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성과연봉제 관련 불법 및 인권유린 진상조사단’을 꾸려 동의서 징구와 이사회 개최 과정에서 불법 논란이 일고 있는 공공기관을 찾아 현장조사를 진행 중이다. 노조는 새누리당도 같은 조사에 나서라고 요구했다.

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을 포함한 여야 3당 정책위의장은 지난달 20일 열린 제1차 민생경제 현안점검회의에서 “성과연봉제는 노사합의로 도입돼야 한다”고 뜻을 모았고,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불법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문호 위원장은 “정부가 여야 3당과의 회동에서 불법·탈법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던 약속이 지켜지지 않고 있는데도 새누리당은 방관만 하고 있다”며 “새누리당은 즉각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권과 사측의 해고연봉제 강요에 맞서 노동자는 살아 있다는 것을 보여 주자”며 “6·18 금융·공공 전국노동자 총력 결의대회에 매진하고, 그래도 탄압이 끝나지 않는다면 총파업에 돌입해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자”고 강조했다.

나경훈 한국노총 조직본부장은 “정부가 불법을 지시하는데도 방관하는 것은 책임 있는 입법기관의 모습일 수 없다”며 “새누리당은 언제까지 청와대 말만 들을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용진 수출입은행지부 위원장은 “사람이 사람을 짓밟는 제도, 자본과 정권을 위한 제도,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제도가 성과연봉제”라며 “금융노동자가 단결해 노예연봉제를 분쇄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