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이 임종룡 금융위원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금융소비자원은 25일 “직권남용과 책임회피만을 일삼는 임종룡 금융위원장에 대한 검찰 고발이 불가피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금융소비자원은 "임종룡 위원장이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을 방만 운영해 대우조선해양을 비롯한 조선·해운산업의 부실을 키우는 데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와 산업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지분 43.7%를 보유하고 있다. 최대주주로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할 수 있었다. 부실을 방치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금융소비자원은 “임 위원장이 직무유기로 국가적 위기를 초래해 고발한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한국은행을 통한 변칙 지원으로 책임을 모면하려 하지 말고 책임 소재를 밝혀 처벌하는 종합 플랜을 제시하고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위가 추진하는 금융공기업 성과연봉제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금융소비자원은 “권한만 늘려 온 금융위에 대한 구조조정이 없다는 것은 국민 입장에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이 와중에도 금융위가 금융개혁이랍시고 금융공기업에 성과연봉제 도입을 시도하는 것은 수준 이하의 후진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금융위가 금융공기업에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기에 앞서, 자신들부터 무사안일하게 일하고 있다는 것을 뿌리 깊게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