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종에서 올해 1분기에만 5천500여명의 실업자가 발생하면서 업황 불황에 따른 인력이동이 이미 시작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용노동부는 이달 중순께 조선업 현장실사를 한 후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관련한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기권 노동부 장관은 9일 정오 정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차 노동시장 전략회의에서 “6월을 시작으로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조선업종에 가장 어려운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선제적 대응을 위해 5월 중순께 현장에 내려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관련한 실사를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급격한 실업 발생에 대비해 6천500여개 조선업체에 휴업·휴직 같은 고용유지노력을 최대한 지원하고 퇴직인력이 발생할 경우 실업급여·재취업지원·맞춤형 훈련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경영사정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협력업체를 우선 지원하되, 원청 대기업은 자구노력이 있어야 지원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장관은 “한진중공업 같은 기업 단위 구조조정에서도 420일간 갈등이 이어졌다”며 “지금은 업종단위로 규모가 크고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윤희숙 한국개발연구원(KDI) 재정복지정책 연구부장은 이날 회의에서 “조선업종에서는 설계 인력과 비숙련 근로자를 중심으로 대량실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실업자에게 소득 지원과 효과적인 재훈련을 제공하는 한편 노동수요를 꾸준히 증가시키는 생산적 고용창출을 도모해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준경 KDI 원장과 방하남 한국노동연구원장, 유길상 고용정보원장을 비롯한 7개 국책연구기관장과 서영주 조선·해양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