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노동권익센터가 지난해 노동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노동상담을 한 결과 임금체불 관련 상담 비중이 35.7%로 가장 높았다.

서울시가 지난해 실시한 무료노동상담 1만여건 중 서울노동권익센터에서 진행한 2천184건을 분석해 3일 발표한 결과다.

지난해 센터에 접수된 전체 상담건수 가운데 임금체불 관련 상담이 778건(35.7%)으로 가장 많았다. 상담자 3명 중 1명이 임금체불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한 셈이다. 징계와 해고(19.2%)·퇴직금(19.1%)·실업급여(16.3%) 관련 상담이 뒤를 이었다.

임금체불의 경우 임금체불 문제가 단독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징계·해고, 퇴직금, 노동시간과 휴일·휴가, 최저임금 문제와 연관돼 나타나는 경우가 많았다. 노동자들에게 발생하는 노동권 침해가 복합적인 양상을 띠고 있다는 뜻이다.

센터를 찾은 상담자는 남성(64.7%)이 여성(35.3%)보다 많았다. 연령대별로는 50대 이상 중고령자가 62.5%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70대 이상 초고령자도 6.5%나 됐다.

서울시는 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무료노동상담을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공인노무사와 변호사로 구성된 노동권리보호관과 연계해 관련 소송을 대리하는 등 노동자 권리구제활동을 확대한다.

유연식 서울시 일자리노동국장은 “부당하게 권익을 침해당하는 노동자가 없도록 예방에 힘쓸 계획”이라며 “모든 노동자가 정당한 대우를 받고, 노동이 더욱 존중되는 사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