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다음달 1일 노동절에 조합원 3만명이 참가하는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고용노동부가 사업장별 임금·단체협약 개정방향을 제시한 만큼 노정 관계에 긴장감이 고조될 전망이다. 노동절을 기점으로 2대 지침을 막기 위한 한국노총 산하조직들의 현장투쟁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2대 지침 철폐와 노동법 개악 저지, 임단투 승리를 위한 5·1 전국노동자대회를 서울광장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조합원 3만명이 모여 노동법 개악 저지와 쉬운 해고 지침 분쇄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번 노동자대회에서는 총선 참패 이후에도 '노동개혁'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는 정부·여당과 노사 자율교섭에 개입하고 있는 노동부를 규탄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동부는 '2016년 임단협 지도방향'을 통해 74개 사업장을 직무·성과 중심 임금체계 개편 사업장으로 선정하고, 1천150개 사업장을 임금피크제 시행 중점 사업장으로 분류했다.

한국노총은 "5·1 전국노동자대회를 통해 정부의 불법지침을 현장단위에서 분쇄하고 무력화하기 위한 100만 조합원의 투쟁의지를 중앙으로 결집시켜 2016년 임단투 승리의 기폭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서울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뒤 을지로2가부터 종로2가-종각-광교를 거쳐 청계천광장까지 행진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노총은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새누리당 비례신청으로 공석이 된 사무총장 보궐선거를 위한 임시대의원대회 개최 여부를 논의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사무총장 보궐선거 한 건을 가지고 대의원대회를 개최하는 게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과 "규약을 지켜야 한다"는 의견이 맞섰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노동절 이후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