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당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국회의원선거는 더욱 그렇다. 4월 총선을 앞두고 노동자들을 대변하겠다고 나선 친노동 후보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졌다. <매일노동뉴스>가 '노동 호민관'을 자처하는 후보자들을 만나 그들의 고민과 비전, 포부를 들었다.<편집자>

구교현(39·사진) 노동당 비례대표 후보는 '최저임금 1만원'을 구호로 처음 내건 당사자다. 구호의 배경은 실제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꾸린 그의 생활에서 기인했다. 구 후보는 대학 졸업 후 여러 사회단체에서 활동하면서 햄버거 배달·택배·사무보조 같은 아르바이트를 병행했다. 아무리 열심히 해도 택배물량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쏟아졌다. 언제 잘릴 지 모른다는 불안감도 컸다. 이 같은 불안정한 노동을 사회에 드러내고 제동장치를 만들어 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구 후보가 아르바이트노조를 만든 데 이어 진보정당 총선 후보로 나선 이유다. 그는 "우리 사회 노동의 미래는 아르바이트 노동자의 권리를 넓히는 운동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들의 목소리를 받아안을 수 있는 진보정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 후보와의 인터뷰는 지난달 31일 서울 광화문 한 카페에서 진행됐다. 총선 선거운동 개시일이었던 이날 오전 구 후보는 시장이나 도심 한가운데가 아닌 유성기업 노동자들의 서울광장 농성장에서 첫 일정을 시작했다.

"일하느라 투표 못 하는 노동자들 쉬게 하자"

- 공식 선거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유성기업 노동자들의 농성장에서 한 이유가 있나.


"유성기업 노동자들이 사망한 동료의 분향소를 만들 한 뼘 땅을 확보하고자 서울광장에서 싸우고 있다. 기업과 경찰력으로부터 탄압받고 있는 대한민국 노동자들의 현실을 극명히 보여 주는 현장이다. 노동당이 그들처럼 새로운 정치거점을 확보하기 위해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는 의미도 있었다.

노동당이 현실정치 수준에서는 국회 입성 가능성이 적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꼭 국회에 간다는 확신을 갖고 국민과 책임 있게 소통하고 노동당의 문제의식을 나눌 것이다. 그래야 총선 과정에서 노동의제들이 살아나고 국민도 기존과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지 않겠나."

- 거대 정당에 비하면 선거운동이 쉽지 않을 것 같다. 선거운동 전략을 소개한다면.

"일반 유세도 하겠지만 노동당의 가치를 명확히 드러낼 수 있는 행동을 하려 한다. 이를테면 4월13일에는 다 같이 쉬자는 캠페인을 기획하고 있다. 택배기사나 편의점·마트·카페·식당 노동자들에게 이날은 휴일이 아니라 평소보다 더 바쁜 날이다. 상당수가 투표를 못 한다. 이들을 쉬게 하자는 캠페인과 함께 아르바이트 사업장을 찾아다니며 사업주들에게 투표시간 보장을 요청할 생각이다. 이처럼 총선 당일 투표하지 못 하는 사람들의 존재를 알리고, 이들이 투표하지 않기에 이들의 문제가 국회에서 다뤄지지 않는다는 문제점도 지적하고 싶다. 노동현장을 찾아 당을 알리는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쟁점화하는 것도 노동당에 주어진 역할이다. 여러 기획을 준비 중이다."

- 노동당은 주요 공약으로 최저임금 1만원법·5시 퇴근법을 제안했다. 이를 추진할 '노동대안 입법추진위원' 명단도 발표했는데.

"최저임금 인상과 노동시간단축은 20대 국회에서 꼭 다뤄야 할 공약이다. 이와 관련해 유권자 의사를 드러낼 수 있는 운동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추진위원을 모집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만 모집했는데도 1월 말부터 지난달까지 두 달 동안 7천여명이 모였다.

지금의 국민 참정권은 선거를 가만히 지켜보다 선거 당일에 투표 한 번 하는 것으로 표현된다. 굉장히 수동적이다. 국민이 이런저런 요구를 쏟아 내면 정치가 이를 수렴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데 현재 선거에서는 국민 요구가 하나도 드러나지 않는다. 이를 드러내는 게 정치를 발전시키는 방법이다. 모든 정당이 적극 노력해야 한다."

"최저임금 합리적 결정시스템, 국회가 만들어야"

- 총선공약 중 20대 국회에서 꼭 실현해야 할 것 하나를 꼽는다면.


"최저임금 인상이다. 1만원이라는 금액뿐 아니라 합리적 결정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현행 최저임금위원회 구조에서는 내년 최저임금 인상수준도 200원에서 300원 사이일 게 뻔하다. 노동당이 최저임금 인상공약에 최저임금법 개정이라는 제도개선을 포함시킨 이유다. 또 최저임금위에서 논의가 정리되지 않으면 국회가 최종적으로 심의해야 한다. 중소·영세 사업장이 인상된 최저임금을 지급하도록 만드는 종합대책도 필요하다."

- 최저임금 대폭 인상과 장시간 노동 개선 같은 공약은 다른 정당도 냈다. 노동당이 갖는 차별성은 뭔가.

"솔직히 공약만으로 차별성을 갖기는 힘들다. 심지어 새누리당도 최저임금 인상을 언급하니까. 다만 노동시간을 줄여 일자리를 나누고, 이를 위해 임금소득과 임금외소득을 모두 확보해야 한다고 명확히 주장하는 정당은 노동당밖에 없다. 실제 공약이행 여부는 그동안 각 정당이 공약과 관련해 어떤 일을 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공약 외에도 두 가지를 유권자에게 말하고 싶다. 하나는 그동안 보수정당에 투표해 변한 것이 없었다면 이번 총선에서는 진보정당에 눈을 돌려 달라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진보정당 중에서도 야권연대에 대한 태도를 판단기준으로 삼아 달라는 거다. 노동당은 기본적으로 당 대 당 야권연대는 진보정당의 길이 아니라고 본다."

- 노동당은 야권연대에 반대하는가.

"개별 지역 차원의 선거연대는 필요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지만 당 대 당 연대는 반대한다. 진보정당이 넘어서야 할 벽은 새누리당이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이다. 더불어민주당은 태도를 이리저리 바꾸면서 정치적 전선을 흐트리고 있다. 그런 당과의 선거연대는 진보정당 정체성을 불분명하게 만들뿐더러 견제도 어렵게 만든다. 최근 인천지역 사례를 보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야권단일화 후보로 윤종기 전 인천경찰청장을 선출했는데 '강정마을 공권력 투입' 이력을 두고 논란이 있지 않았나. 새누리당이 싫다면 진보정당을 택해야 한다. 그래야 정치가 발전한다."

- 국회에서 하고 싶은 입법활동은 뭔가.

"일단은 공직선거법 개정이다. 현재 소선거구제를 바꾸지 않으면 거대 정당 외에 다른 정당이 국회에 들어올 수가 없다. 다양한 정치세력이 들어와야 거대 정당들이 비판과 견제를 받고 긴장관계가 형성되면서 정치가 발전할 수 있다. 노동당 비례대표 2명이 국회에 들어간다고 해서 당장 파견법을 철폐할 수는 없겠지만 국회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는 계기는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비닐사용 규제법·자동차생산 규제법 같은 것을 만들고 싶다. 마구 생산해 마구 쓰고 버리는 방식은 매우 자본주의적인 방식이다. 환경뿐 아니라 사람 의식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구교현 후보는

- 아르바이트노조 1기 위원장
- 전 장애인교육권연대 조직국장
- 전 장애인차별철폐연대 중앙위원
- 전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이사
- 현 노동당 대표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