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가전·통신·케이블 간접고용 노동자들이 20대 총선 후보자들에게 노동권 보장대책을 질의하고, 답변 결과에 따라 낙선 혹은 지지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기술서비스 간접고용 노동자 권리보장과 진짜사장 재벌책임 공동행동은 30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간접고용 문제를 해결할 3대 의제를 제시했다. 3대 의제는 △원청과의 직접교섭권 부여 △쟁의행위 중 대체인력 투입 금지 △하청업체 변경시 고용·근속·단협승계 보장 법제화다. 공동행동은 각 정당과 총선 후보자들에게 의제와 관련한 견해를 묻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노조를 만들고도 실질적인 노동 3권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찬희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서울권역분회 의장은 "아무 결정권이 없는 협력사 사장만 교섭장에 나오는 탓에 교섭으로 해결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다"며 "원청을 끌어내기 위해 극단적인 싸움을 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정 의장은 "2014년 지회 파업 당시 원청은 직영센터·제휴 기사 같은 단기인력을 투입해 파업을 무력화했다"며 "파업이 끝난 뒤에도 원청이 이들과의 계약을 유지해 조합원들은 심각한 경제적 압박을 당했다"고 말했다.

김진태 희망연대노조 케이블방송비정규직티브로드지부 한빛북부지회장은 "매년 임금·단체협약을 맺어 왔지만 협력업체가 바뀌면 한순간에 해고자가 됐다"며 "이 같은 현실을 외면하는 후보자들은 투표로 심판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각 정당·총선 후보자의 답변을 취합해 4월11일 공개할 예정이다. 답변을 토대로 총선 지지·심판 후보를 선정한다. 전국 17개 지역 253개 지역구 중 조합원들이 거주하는 214개 지역구 주민들에게 이를 홍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