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총파업을 앞두고 정부와 금융산업노조가 노사정위원회의 노·정간 공식협상 제의를 전격 수락, 협상 타결의 중대고비를 맞게 됐다.

그러나 정부와 노조는 최대 현안인 금융지주회사법 제정을 통한 은행 통합 등에 대해 입장차이가 커 대타협에 이르기에는 진통이 예상된다.

이헌재 재정경제부장관, 이용근 금융감독위원장 등 정부측 대표와 이용득 금융노조위원장 등 금융노조측은 7일 오전 10시 명동 은행회관에서 김호진 노사정위원장의 중재로 노·정간 공식협상을 갖기로 합의했다.

노·정간 대화는 최근 금융노조가 정부의 금융지주회사법 제정방침에 반발, 노사정위의 금융부문 구조조정 특위에서 탈퇴한 뒤 한달만에 이뤄지는 것이다.

이 금감위원장은 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금융지주회사법과 관련,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에 대해 정부주도로 구조조정을 하되 지주회사 편입을 원하지 않는 은행에 대해서는 자구노력이 타당할 경우 일정한 기간의 기회를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금감위원장은 특히 “스스로 원하지 않는 은행을 강제로 지주회사로 묶을 생각이 없으며 독자생존이 가능하면 지주회사에 들어오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노조측은 7일 협상에서 관치금융청산특별법 제정 금융지주회사법제정유보 은행 민영화나 해외매각 때 국회동의 의무화 관치금융에 의한 은행권 부실채권 처리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