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주요 야당 중 유일하게 '최저임금 1만원' 공약화를 거부했다고 아르바이트노조가 밝혔다.

27일 노조에 따르면 국민의당은 최저임금 1만원을 공약화하라는 노조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는 내용의 답변을 지난 25일 보내 왔다. 노조는 "아르바이트 노동자 임금이 높아지기를 바란다면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은 찍지 말자"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저임금을 시급 1만원으로 인상하기 위한 총선 정책·공약을 논의하자는 취지의 '만원연대'를 이달 17일 국민의당에 제안했다. 이에 국민의당 정책실은 노조에 "최저임금 1만원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면서도 "공정노동과 적정임금 도입으로 사회적 격차를 해소하고 최저임금을 장기적으로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을 발전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하나 마나 한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이 말한 적정임금 기준이 모호할뿐더러 계속 상승하는 추세인 최저임금을 장기적으로 높이겠다는 말은 동어반복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노조는 "중요한 것은 언제까지 1만원으로 올리느냐는 것"이라며 "결국 최저임금 문제 앞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안철수 상임공동대표, 새누리당과 국민의당에 입장차는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각각 2020년·2019년까지 최저임금을 1만원으로 인상한다고 공약했다. 노동당은 2017년부터 최저임금 1만원 실현과 최저임금위원회의 임금결정안을 국회가 재심의하도록 하겠다고 공약했다. 녹색당은 생활임금제를 확산시켜 최저임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노조는 "이해관계자나 영세 자영업자·중소기업 관련 대책을 추가하고 최저임금 인상을 법률로 강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