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3일이면 해고투쟁 400일차를 맞는 동양시멘트 하청 해고노동자들의 복직을 위해 노동계와 종교계, 시민사회가 집중행동에 나선다.

민주노총 강원본부 동양시멘트지부와 '동양시멘트 부당해고 철회 투쟁 400일 공동행동 주간 참가자'는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표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부터 공동행동을 벌인다고 밝혔다. 해고노동자들을 지원할 동양시멘트 '하루조합원' 777명을 오는 28일까지 모집하는 것이 공동행동의 주된 계획이다. 하루조합원은 소정의 조합비를 내고, 지부와 함께 1일 농성이나 1인 시위, 문화제 같은 활동을 벌인다. 공동행동은 26일부터 4월1일까지 집중집회·문화제·후원주점을 연다.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하청노동자들이 원래 정규직이라고 선언한 정부는 특별근로감독이나 형사처벌 같은 강제수단을 갖고도 사측의 부당한 행태에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수용 신부(천주교 서울교구 노동사목위원회)도 "명백히 부당한 상황이고 정부의 공정한 역할이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며 "지혜로운 해결을 위해 종교계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양시멘트 하청노동자 101명은 고용노동부로부터 위장도급 판정을 받은 직후인 지난해 2월28일자로 해고됐다. 지부는 같은해 3월2일부터 강원도 강릉시 동양시멘트공장 앞에서 노숙농성에 들어갔고 동양시멘트가 삼표에 매각된 뒤인 같은해 8월부터는 서울 종로구 삼표 본사 앞 노숙농성도 병행하고 있다. 동양시멘트를 인수한 삼표측이 정규직 복직을 거부하고 자회사 설립 후 채용을 제안하면서 노사교섭은 그해 11월부터 중단됐다.

사측이 노조에 건 16억원의 손배 가압류로 생계난이 심화하면서 노조설립 당시 83명이었던 조합원은 현재 23명만 남았다. 최창동 지부장을 포함한 지부 간부 7명이 업무방해 혐의로 올해 1월 징역형을 선고받으면서 지부 활동은 더욱 어려워졌다. 사측이 지부의 집회나 구호를 중단하고, 피켓·현수막을 철거하라며 법원에 낸 업무방해 가처분 신청도 받아들여졌다. 사측은 별도의 도급업체와 계약해 하청노동자들을 사용하며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인용 부지부장은 "올해 5월이면 노조설립 2년째인데 단체교섭은커녕 해고자 문제도 해결된 게 없지만 싸움을 포기할 수는 없다"며 "각계의 연대가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