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산켄전기 자회사인 경남 마산 소재 ㈜한국산연이 생산부문 폐지와 생산직 노동자 61명 전원 해고를 결정한 가운데 경남지역 시민단체와 정당들이 해고 철회를 촉구했다.

경남진보연합·정의당 경남도당을 비롯한 13개 시민단체와 정당은 16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산연 노동자들은 10년 가까이 기본급 동결은 물론 반복되는 휴업을 감수하면서 회사를 지켰다”며 “돌아온 것은 생산부문 폐지와 올해 8월 전원해고라는 날벼락”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한국산연은 생산직 노동자들이 만드는 물량을 아웃소싱하고 국내에서 영업활동을 지속하겠다는 계획”이라며 “외자기업이 세금지원 등 막대한 혜택을 받은 뒤 생산기지를 일방적으로 폐쇄하는데도 중앙정부나 지자체가 아무런 규제나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한국산연 정리해고를 막고 노동자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공동대책위를 만들어 대응하기로 했다. 이들은 “한국산연 사태는 해당 기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고용 문제이기도 하다”며 “대책위는 앞으로 지자체나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개입 요구와 지역 여론화 활동을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국산연은 일본 산켄전기가 100% 출자해 1974년 설립한 회사다. 노트북이나 TV에 사용되는 냉음극형광램프(CCFL)를 생산한다. 그런 가운데 CCFL의 대체품으로 발광다이오드(LED)가 등장하면서 경영상 어려움에 봉착했다. 회사는 2010년 기계 철거전문 용역을 동원해 CCFL 생산기계를 반출하고 기계를 폐기해 노동자들의 반발을 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