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가 올해 임금·단체교섭에서 성과연봉제·퇴출제 도입을 막는 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이를 위해 단위사업장별로 무쟁의 선언·노사평화선언·교섭권 회사 위임 같은 개별 노사합의를 하지 않기로 했다. 총선에서 국민건강보험 보장성을 강화하고 의료민영화 도입을 중단할 것을 각 정당에 요구한다.

본부는 10일 오후 대전 중구 모임공간국보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우선 본부는 올해 국립대병원측의 성과제·퇴출제 도입을 막기 위해 본부 산하 노조의 교섭기간을 맞추기로 했다. 4월께 전체 사업장에서 일제히 교섭을 시작한 뒤 병원측이 성과제와 취업규칙 불이익변경 요건완화를 요구할 경우 교섭 결렬을 선언할 계획이다. 6~7월께 조정신청을 한꺼번에 내고 쟁의행위를 준비하기로 했다.

상시업무를 하는 공공병원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도 올해 주요사업으로 결정했다. 본부 산하 병원사업장 전체를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상시근로 비정규직 인력현황을 조사하고 정규직 전환이 거부된 사례를 수집한다. 4월 총선 전에 출마 후보들에게 병원 비정규직 문제를 알리고 개선하겠다는 약속을 받아 낼 방침이다.

제주시에 영리병원이 들어서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의료민영화 반대 운동에도 주력한다. 본부 제주지부가 현장투쟁을 벌인다.

본부 관계자는 "총·대선 같은 정치권력 재편기를 감안해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위한 주요 요구를 정치권에 제기하기로 했다"며 "병원 노동자의 근로조건을 위협하는 성과제·퇴출제를 반드시 막아 내는 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