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마련되는 노정간의 대화가 지금의 난국을 푸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약간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이날 대화에서 큰 성과물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다만, 관치금융특별법제정, 금융지주회사법 유보, 강제합병 중단, 청문회 개최 등 노조의 요구와 2차구조조정은 타협대상이 아니라는 정부의 입장 사이에 일정한 의견접근은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다. 즉, 강제합병과 관련한 부분, 금융지주회사법 제정관련 시기 문제 등 비교적 절충이 가능한 사안들로 노정간의 쟁점이 좁혀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사간의 극적인 협상진전과 같은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언론의 주시아래 진행되는 이날 회의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노정 모두 상대방 보다는 국민을 의식한 발언으로 일관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그동안 평행선을 달려온 노정간의 입장을 재확인하는 데 그쳐 이 날을 기점으로 대치국면이 심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정부의 의지다. 노사정위원회의 중재로 자리가 마련되기는 했으나, 당사자인 정부 내부에서도 긴박한 준비에 나서는 모습이 역력하다. 6일 오후 늦게서야 정부측 참석자가 확정되는 등 정부 내에서도 내부정리가 덜 돼 있다는 징후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노조 내에서는 이같은 상황에서 과연 정부가 노조의 마음을 돌릴만한 '카드'를 준비할 것인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다. 금융노조의 한 관계자는 "7일 대화에 별 기대를 걸지 않는다"며 "오히려 파업철회를 종용하는 정부의 선전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