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고용노동부의 공정인사(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해석 및 운영지침 철회를 촉구하며 범국민 서명운동에 나섰다. 지난달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 담화 이후 시작된 주요 경제단체들의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1천만 서명운동’에 맞불을 놓겠다는 취지다.

민주노총은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부터 ‘노동자·서민 살리기 범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명운동은 “쉬운 해고 안 돼! 재벌에게 세금을! 최저임금 1만원!”이라는 구호를 걸고 진행된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를 성과의 노예로 만들고 해고까지 쉽게 하도록 한 정부 지침은 헌법과 근로기준법에 위배되는 불법 지침이므로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며 “가계부채 1천조원 시대, 재벌 사내유보금 700조원 시대에 경제·정치·문화 등 모든 영역을 지배하는 재벌기업에게 특혜가 아닌 합당한 세금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또 “최저임금 1만원은 알바노동자나 갓 취업한 청년층은 물론 저임금에 시달리는 모든 노동자들이 삶을 꾸려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출발선”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80만 조합원이 1인당 10명 이상씩 총 800만명의 서명을 받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인터넷 홈페이지(nodong.org)에 온라인 서명판을 게시했다. 매주 1회 이상 거리 서명전에 나선다.

박성식 대변인은 “3월 말까지 민주노총 조합원과 연대단체 서명을 완료하고, 4월 총선까지 일반 시민을 상대로 서명운동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정부·여당의 노동개악 법안과 지침을 폐기하기 위한 서명운동에 국민 여러분이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