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정부가 내놓은 일반해고·취업규칙 행정지침에 찬성하는 정당을 반노동자 정당으로 정의하고 4·13 총선에서 심판한다는 내용의 정치방침을 준비하고 있다. 총선 공약으로는 소득·임금 주도 성장론에 입각해 고용안정과 노동시간단축, 사회안전망 강화를 요구할 계획이다.

한국노총은 15일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와 중앙정치위원회 연석회의에서 4·13 총선 공약 요구안과 정치활동 방침을 논의한 뒤 24일 정기대의원회에서 확정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최근 최두환 상임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4·13 총선기획단을 꾸려 공약 요구안과 정치방침을 마련 중이다.

한국노총은 총선 방침을 좌우할 주요 잣대로 일반해고·취업규칙 지침과 소득·임금 주도 성장론을 꼽았다. 권재석 대외협력본부장은 “정부의 양 지침 강행이 9·15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를 파탄에 이르게 한 주요 원인이었다”며 “지침 시행으로 노동자들이 겪어야 할 피해도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찬성 정당을 반노동자 정당으로 정의하고 심판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19일 노사정 합의 파탄 기자회견에서도 “박빙이 예상되는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반노동자 후보·정당에 대해서는 조직적인 심판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총선 공약으로는 △비정규직 규모 감축·차별해소(생명·안전업무 정규직 고용) △경영상 해고(정리해고) 요건 강화를 포함한 고용안정성 제고 △노동시간단축과 양질의 일자리 확대 △노동기본권 보장 △사회안전망 강화 △공평과제와 소득재분배 같은 내용을 요구하기로 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경제 살리기 해법은 소득·임금을 향상시켜 내수를 활성화하는 것"이라며 "소득·임금 주도 성장론을 경제정책의 핵심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