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21일 “국민의당이 말하는 국민은 누구인가”라고 공개적으로 질의했다. 안철수 의원을 주축으로 하는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회의 오락가락 행보를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전경련을 포함한 경제단체들이 주도하는 ‘쟁점법안 처리 촉구 1천만 선언’에 동참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이 보여 준 원칙 없는 태도를 꼬집었다.

최원식 국민의당 대변인은 지난 19일 대통령 서명운동에 대해 “경제를 살리기 위한 대통령으로서 책임감을 느꼈다”고 평가했다. 그런데 하루 만인 20일 한상진 국민의당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의 최고 책임자로서 정당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절차·기구들을 내팽개치고 경제단체가 주관하는 길거리 서명운동에 동참하는 전대미문의 참으로 기이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논평을 통해 “기업만 편들면서 노동자와 국민 생존권, 공공성과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대통령의 서명이 진정 책임감 있는 정치란 말인가”라며 “국민의당이 말하는 국민은 누구인지, 국민의당이 표방하는 합리적 개혁이란 과연 누구를 위한 것인지 진지하게 답변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국민의당 대변인은 ‘파견법과 쉬운 해고 등은 국회 내 사회적 대화기구를 구성해 장기과제로 돌리고, 나머지 법안들은 조속히 통과시킬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부담되는 쟁점은 피해 갔지만 결국 노동개악 전반에 대한 문제인식은 부족해 보인다”며 “국민의당의 설익은 입장에는 야권을 분열시킨 정치적 부담을 차별성으로 덮어 보려는 욕심이 묻어난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