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4일 성명을 내고 “이기권 장관의 말 바꾸기가 9·15 노사정 합의 파탄의 원인”이라고 비난했다. 고용노동부가 요청한 일반해고·취업규칙 지침 협의를 위한 워크숍에도 참석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날 “이 장관은 노사정 잠정합의 직후인 지난해 9월14일 일반해고·취업규칙 지침과 관련해 ‘일방 시행하지 않고 넘칠 만큼 협의해 반발이 없게 하겠다’고 말했다”며 “그러나 최근 ‘시간의 정함이 없이 충분한 협의하자’는 한국노총 요구에 대해서는 ‘대타협 실천이 무한정 지연돼 현재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거부했다”고 밝혔다.

노동부가 이달 16일부터 이틀간 양 지침 논의를 위한 워크숍을 열자고 제안한 것에 대해서도 “진실성이 결여된 명분 쌓기용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공문을 살펴보면 일시만 있고 장소나 참여할 전문가도 확정되지 않은 상태”며 “대화 요청을 했다는 명분을 쌓기 위해 부랴부랴 공문을 만들어 보낸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동부는 이날 노동계 주장에 대한 반박자료를 내고 “한국노총이 원점에서 기간의 정함이 없이 협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니 조건 없이 협의에 참여해 내용을 함께 검토·보완하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주장했다. 이어 “16일부터 열리는 노사정 워크숍에 참석해 협의에 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부는 노사단체에 보낸 워크숍 참여 공문에서는 “지난달부터 지속적인 협의를 요청했으나 한국노총 불참으로 실질적인 협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3일 대국민 담화에서 “정부에서 여러 차례 공청회도 그렇고 의논을 해 달라 요청했다”며 “대화로 풀자 했는데 한국노총이 한 번도 나오질 않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이에 대해 “공청회는 한 번도 열리지 않았다”고 반박했고 노동부 역시 “전문가 간담회가 정부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 자리(공청회)는 아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