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한일정부 간 위안부 합의 직후 위안부 피해자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 지원사업을 백지화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데요.

- 11일 서울신문에 따르면 여성가족부는 지난달 23일 한국여성인권진흥원과 위안부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지원사업 위탁 협약서를 체결하기로 하고, 문안 작성까지 완료했다고 하는데요.

- 그런데 정부는 지난달 24일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협상이 타결되면서 협약서를 체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실상 사업을 접은 거나 마찬가지인거죠.

- 이런 사실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커지자, 이를 추진한 여성가족부는 "백지화된 게 아니다"고 해명했는데요. 여성가족부는 "단체들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일제하 일본군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위안부피해자법)에 따라 정부가 지원했다"며 "향후에도 관련 단체가 자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비용이 일부 필요할 경우 법에 따라 지원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 여성가족부의 해명에도 일본이 위안부 협상 과정에서 소녀상 철거를 비롯해 유네스코 기록유산 등재 포기를 요구했고, 정부가 이를 받아들인 게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는데요.

- 이번 한일 위안부 협상은 까면 깔수록 의혹만 증폭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한국정부가 굴욕외교를 한 것만은 틀림없는 사실인 것 같네요.

박근혜 대통령 13일 신년 대국민 담화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신년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는데요. 취임 후 다섯번째 갖는 대국민 담화는 기자회견 형식으로 진행돼 기자들의 질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 박 대통령은 이번 대국민 담화에서 북한의 4차 핵실험을 비롯해 경제개혁 등 핵심법안의 국회 통과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노동 5법도 언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갈수록 태산이네요.

서울시, (예비)사회적기업에 사업개발비 최대 1억원 지원

- 서울시가 다음달 5일까지 사회적기업에 사업개발비를 지원해 지원·안정적 수익구조 기반 마련을 돕는 ‘2016년도 사업개발비 지원사업’에 참여할 서울 소재 (예비)사회적기업을 모집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 지원분야는 사회적기업을 고수익·고부가치 구조로 변경시켜 줄 수 있는 기술개발·R&D사업 등을 우선 지원하고요. 지역 수요가 있는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도 주요 지원 대상이라고 하네요.

- 선정된 사회적기업은 최대 1억원, 예비사회적기업은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 신청을 희망하는 서울 소재 (예비)사회적기업은 다음달 5일까지 신청서·사업계획서·예산운용계획서를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통합정보시스템(seis.or.kr)에서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기타 증빙서류 등록 뒤 사업장 소재 자치구에 전체 서류 사본을 1부씩 제출하면 됩니다.

- 혹시 관심이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은 이달 22일 오후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하니 참여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