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16연대
시민·사회단체가 안산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이 사용했던 이른바 416교실을 장기적으로 보존하는 방안을 제시하라고 경기도교육청에 촉구했다.

4·16연대와 416교실지키기시민모임·전교조 경기지부는 지난 8일 오전 경기도 수원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는 “지난달 경기도교육청은 어떠한 경우에도 가족들의 동의 없이는 416교실을 치우지 않겠다고 약속했다”며 “경기도교육청과 단원고는 이 약속을 반드시 지켜 달라”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이 416교실에 대한 사회적 대화를 어떻게 진행할지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라는 요구다.

이들은 이와 함께 416교실 장기 보존과 단원고 미래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밝힐 것도 촉구했다. 416교실과 단원고를 대한민국 교육을 바꾸는 출발점으로 만들자는 제안이다. 현재 경기도교육청은 세월호 참사와 같은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학교 교육을 뜯어고치는 내용의 416교육체제를 2017년 시행 목표로 준비 중이다.

이들은 “경기도교육청이 준비하고 있는 416교육체제가 추상적 선언에 그치지 않기를 기대한다”며 “단원고에서 올해부터 바로 시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이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경기도교육청과 단원고에 교장 공모제 실시와 교사 공개모집 같은 행정적 조치도 주문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기자회견 뒤 1만9천65명이 서명한 416교실 지키기 국민서명지를 경기도교육청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