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혁신처가 공무원 노동환경 개선과 관련한 정책을 발표했는데요. 노동계에서 "헛발질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나왔습니다.

- 인사혁신처는 지난 5일 공무원 자율근무 제도인 여가활용형 근무시간제 도입을 발표했는데요.

- 잔업을 엄격하게 관리하는 계획잔업제 도입계획도 내놓았습니다.

- 그런데 7일 행정부노조에 따르면 이 같은 제도는 이름만 다를 뿐 이미 시행되고 있습니다.

- 유연근무제·탄력근무제라는 이름으로 자율근무제가 시행되고 있는 데다, 계획잔업제도 초과근무 사전승인제라는 이름으로 도입돼 있습니다. 물론 현장에선 이 같은 제도가 잘 시행되지 않고 있는데요.

- 인사혁신처가 이미 도입됐으나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제도를 이름만 그럴듯하게 재포장한 셈입니다.

- 왜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지 원인을 밝히지 않고 새로운 대책인 것처럼 발표한 인사혁신처에 대해 행정부노조는 답답함을 토로했습니다.

- 노조는 성명을 내고 "휴가를 독려하지 않아도 쉬고 싶은 마음인데 인사혁신처는 그 원인을 밝히지 않고 자기 방식대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책 발표만 하고 있다"고 힐난했는데요.

- 노조는 공무원 노동조건 개선과 관련한 정책을 준비하면서 공무원 노동계와 일절 대화를 하지 않았던 것을 헛발질의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 인사혁신처는 휴가를 제대로 가고 잔업만 줄여도 2만명 정도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 노조는 "정책을 잘 시행해서 공언한 대로 공무원 2만명을 반드시 충원하라"고 꼬집었습니다.

"구조개악만 추진하지 않았으면 소고기 대접했을 텐데"

- 민주노총의 한 산별연맹이 지난해 조직 차원에서 추진한 중요집회를 집계했더니 28회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 2014년(8차례)보다 무려 3.5배나 많았는데요.

- 정부의 노동시장 구조개선 강행에 맞서면서 연맹 차원에서 챙겨야 하는 중요집회가 그만큼 늘어난 겁니다.

- 연맹은 지역에서 수도권으로 올라오는 조합원들을 위해 교통비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중요집회가 많아지다 보니 그만큼 지출도 증가했습니다.

- 연맹의 한 간부는 "교통비에 쓸 돈으로 조합원들 소고기 배불리 먹이고 싶다"고 뼈 있는 농담을 했는데요.

- 교통비가 늘어나면서 조합원 교육을 비롯한 주요 사업 예산도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 이 간부는 "박근혜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악을 철회하지 않으면서 1년 동안 같은 내용의 집회를 할 수밖에 없었다"며 "박근혜 정부의 몽니로 조합원들만 고생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